프로젝트 정리

제 4회 비아트리스 DOI 공모전/AI & 빅데이터 기반 어린이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

chea-young

 

 주제
‘AI & 빅데이터 기반 어린이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

진행기간
21.08 ~ 21.10

역할
발표, 자료 조사 및 회의 내용 정리, SW 설계 부분 작성(다이어그램 및 구성도 작성)

 

제 4회 비아트리스 DOI 공모전에 이번 년도 주제는 코로나 19가 바꾼 환경 속에서, 각 삶의 단계(소아청소년-청년-중장년-노년)가 더 건강해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였습니다.

1차 서류 2차(5분 스피칭), 3차(15분 발표) 발표으로 이루어져 각 다음 단계마다 전문가들의 피드백이 주어지고 아이디를 더욱 보완하여 발표하게 되기 때문에 더욱 아이디어를 심도있게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희 팀 3명은 주제 중 많은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4가지 단계 중 소아청소년의 단계로 선택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나갔고,  40번의 회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은상을 받았습니다.

 

‘AI & 빅데이터 기반 어린이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을 주제로 코로나 19, 어린이들이 집에만 있게 되면서 줄어든 운동량과 불규칙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해 성장하고 아파하는 가상 캐릭터를 보면서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고칠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부모님과 어린이가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쌍방향 플랫폼)가 목적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이라도 6-7세, 1학년, 2학년 이렇게 각 나이마다 생애주기에 필요한 운동과 식습관이 다르며 부모님이 이에 맞춰서 챙겨주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도울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신뢰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 빅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어린이용 앱과 부모님용 앱을 제작하여 어린이 부모의 관점에서 기능과 UI/UX를 고려한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고민을 하였습니다. 


역할은 대부분은 회의 시간마다 해야하는 일을 3등분하여 분담하여 진행하였지만 일부는 각자 역할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팀장인 저는 발표, 회의시간 원활한 진행과 찾은 자료와 회의 시간 나왔던 좋은 의견들이 잊혀지지 않도록 정리, 및 '소프트웨어 공학'강의를 들었던 경험을 살려 SW 설계 부분 작성을 담당하였습니다.

 

역할

함께 - 자료조사, ppt 제작 등

팀장 - 발표, 자료 조사 및 회의 내용 정리, SW 설계 부분 작성(다이어그램 및 구성도 작성)

문서 파트 - 인터뷰지 작성, 서기

정리 파트 - 전문가 컨택


1차, 2차, 3차를 거친 피드백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 피드백

- 미션과 보상에 대한 구체적으로 기획해 제품의 차별점을 강조하면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다면 점심은 급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는 API 연동 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같다.

- 아침을 거르는 아이들을 위해 아침을 잘 먹도록 하게만 해도 유요할 것 같다.

- 지자체 및 마켓컬리, 이마트 등 다양한 곳의 협업도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2차 피드백

- 어린이 안에서도 6-8세 8-10세, 10-12세 중 하나에 포커스를 맞춰서 기획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아이들이 사용하면서 흥미로워할 부분의 요소가 부족한 것 같다.(현재 있는 것들은 6-8세에 포커스에 맞춰져 그 이상의 의 나이대에서는 즐거워하지 않을 것 같다.)

- 이 서비스를 통해 부모 또한 배울 수 있기 떄문에 아이를 위한 앱이 아닌 부모님을 위한 앱으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 아이들의 핸드폰 중독이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것을 막기위한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이러한 피보팅 과정을 거치면 최종적으로 보완 및 개선시킨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자리벅으로 바람직한 라이프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는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으로 부모가 아이에게 미션과 이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면 아이는 오프라인으로 미션을 성공하고 앱으로는 보상을 확인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아이와 부모에게 각 다른 기능을 하는 앱을 제공합니다.

 

1. 미션 기능

- 미션은 식생활과 운동으로 나누져 '식생활교육지원법'의 바른 식생활 개념인 건강, 배려 그리고 환경에 운동이라는 단어를 바른 식사, 바른 행동 그리고 바른 운동이라고 재 정의하여 제공됩니다.

- 미션 데이터는 신뢰성있는 서비스를 위해 한국영양학회에서 개발한 지수인 NQ-C, 한국인의 식생활 지침에 포함된 지수인 KDAGCAI와 학생건강체력 평가제도인 팝스와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지학사 체육 교과서를 바탕으로

수집 및 분류하였습니다.

2. 돌발 미션

한달 한 번 평소에는 감사한 마음이 가득하지만 쑥스러워 하지 못 했던 진심의 말을 담을 수 있는 감사의 편지 적기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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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에 한 번 아이가 미션을 잘 해오고 있는지 확인하고, 바쁜 생활에 놓쳤왔던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 찍기 미션으로 제공되어 월간 리포트에서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3. 스마트폰 사용 제한 기능

- 미션 도중 부모님이 설정한 앱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설정하지 않은 앱 사용 시 기록이 중지되지 잘못 됨을 깨닫고 5초안에 돌아왔을 경우 기록을 유지 시킬 수 있습니다.

4. 식단 입력 기능

- 부모로부터 나이스 교육정보 포탈/ 급식 API를 이용한 자동 입력 기능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영양성분 DB를 이용한 직접 입력 기능으로 식단 입력을 받아 아이가 올바른 식사 구성을 통해 균형 있는 섭취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영양 상태를 산출합니다.

5. 월간 리포트

- 식단으로 산출한 영양 상태와 성취한 미션들 그리고 돌발 미션인 감사의 한마디와 월간 사진집을 담아 부모님과 아이에게 월간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6. 캐릭터 성장 기능

아이의 모습을 대변하는 캐릭터는 미션의 성공 여부와 섭취한 영양 상태를 기준으로 9 단계로 성장 변화하며 하는 것을 보며 자신의 모습을 반성하거나 뿌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텃밭 기능

- 5km 거리 내의 타 사용자의 캐릭터와 스스로 성장시킨 캐릭터를 전시하면서 경쟁을 하고 서로가 서로의 원동력이 되어 줍니다.

8. 칭찬판 및 버킷 리스트 기능

- 칭찬판을 이용해 부모님이 아이에게 남기는 칭찬 메시지가 전달됨에 따라 아이가 큰 기쁨을 느끼고  버킷 리스트를 하나 하나 달성해 나감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 식재료 얻기 기능

- 일정 갯수 미션을 성공할 때마다 한 음식에 대한 식재료를 얻게 됩니다. 그 식재료를 모두 모아 밀키트를 전달받아 만들어 먹음으로써 음식에 대한 흥미를 더 키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10. 음식 추천 기능

- 부모님이 매끼니를 고민하는 것을 해결하며 아이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음식을 추천해줍니다. 추천 음식을 요리하기 위해 필요한 음식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구매 연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